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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화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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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일반
구마라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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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화경의 원래 제목은 실상묘법연화경(實相妙法蓮華經)인데 간략하게 법화경이라 부릅니다. 예로부터 불교에서는 화엄경을 일승원교(一乘圓敎)라 하고 법화경을 대승종교(大乘終敎)라 하여 최고의 가르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법화경은 방편품의 회삼귀일사상(會三歸一思想)과 시방(十方)의 모든 부처님은 결국 본불인 석가모니부처님의 분신불이라고 설하신 여래수량품을 그 주지(主旨)로 하고 있으며 법사품에는 수지(受持), 독경(讀經), 송경(誦經), 해설(解說), 서사(書寫)의 다섯 가지 법사행(法師行)과 10종 공양을 들고 이 법문을 사람들에게 선설(宣設)할 것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법화경에서 신앙적 측면에서 도저히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관세음보살품’에 나오는 관음 신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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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서 품(序品)
제 2장 절묘한 방편(方便品)
제 3장 비유의 가르침(譬喩品)
제 4장 믿 음(信解品)
제 5장 약초의 비유(藥草喩品)
제 6장 성불의 예언(授記品)
제 7장 신통력으로 만든 성(化城喩品)
제 8장 오백 제자에게 수기(五白弟子授記品)
제 10장 설 법 자 (法師品)
제 11장 불탑의 출현(見寶塔品)
제 12장 제바닷타(提婆達多品)
제 13장 한결같은 노력(持品)
제 14장 안락한 삶(安樂行品)
제 15장 수많은 보살의 출현(從地涌出品)
제 16장 무량한 여래의 수명(如來壽量品)
제 17장 공덕의 차이(分別功德品)
제 18장 법문을 듣는 기쁨(隨喜功德品)
제 19장 설법자의 공덕(法師功德品)
제 20장 상불경보살의 덕화(常不輕菩薩品)
제 21장 여래의 신통력 (如來神力品)
제 22장 제자들에게 위촉(囑累品)
제 23장 약왕보살의 과거인연(藥王菩薩本事品)
제 24장 묘음보살(妙音菩薩品)
제 25장 관세음보살의 위신력(觀世音菩薩普門品)
제 26장 다라니(陀羅尼品)
제 27장 묘장엄왕의 출가(妙莊嚴王本事品)
제 28장 보현보살의 발원(普賢菩薩勸撥品)
법화경의 원래 제목은 실상묘법연화경(實相妙法蓮華經)인데 간략하게 법화경이라 부릅니다. 예로부터 불교에서는 화엄경을 일승원교(一乘圓敎)라 하고 법화경을 대승종교(大乘終敎)라 하여 최고의 가르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법화경은 방편품의 회삼귀일사상(會三歸一思想)과 시방(十方)의 모든 부처님은 결국 본불인 석가모니부처님의 분신불이라고 설하신 여래수량품을 그 주지(主旨)로 하고 있으며 법사품에는 수지(受持), 독경(讀經), 송경(誦經), 해설(解說), 서사(書寫)의 다섯 가지 법사행(法師行)과 10종 공양을 들고 이 법문을 사람들에게 선설(宣設)할 것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법화경에서 신앙적 측면에서 도저히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관세음보살품’에 나오는 관음 신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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